언약을 체결하셨다. “먹으면 정녕 죽으리라”(창2:17)는 말씀은 하나님이 인간(아담과 하와)을 사랑하는 최고의 사랑의 표현이었다. 사단의 꿰임과 하나님의 명령에 불순종함으로 말미암아 인간은 영원한 사망에 종노릇하게 되었다. 하나님은 인간의 불순종에 따른 사망의 노예가 되자마자 하나님이
언약을 체결하셨다. “먹으면 정녕 죽으리라”(창2:17)는 말씀은 하나님이 인간(아담과 하와)을 사랑하는 최고의 사랑의 표현이었다. 사단의 꿰임과 하나님의 명령에 불순종함으로 말미암아 인간은 영원한 사망에 종노릇하게 되었다. 하나님은 인간의 불순종에 따른 사망의 노예가 되자마자 하나님이
1. 메시아의 유래
본래 ‘메시아’란 용어는 “기름부음 받은 자”라는 뜻인 히브리어 ‘마쉬아흐’에서 유래하였다. 구약에서는 왕이나 제사장 그리고 선지자들을 임명할 때 그들에게 기름을 부었다. 이처럼 어떤 사명이나 임무를 수행하기 위한 목적으로 머리에 기름 부음을 받고 사명자로 세움을
않는다면 외형적인 가정의 구조를 유지하는 것은 별다른 의미가 없다는 것이다.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을 부르시고 그와 언약을 맺으셨듯이 우리를 불러서 하나님의 자녀로 삼아주셨다. 이러한 언약적 관계는 하나님께서 시작하셔서 먼저 자녀로 삼으시는 무조건적인 사랑에 근거하며 생명이 태
서론: 율법과 복음의 관계는 무엇인가?
바울신학에서 언약의 개념이 중요하다고 생각지 않는 경향이 있으나 바울의 언약적 사상의 세계는 다메섹 회심 전과 회심 이후에 급진적으로 바뀜을 볼 수 있다. 회심 이전에 바울은 바리새 유대교 신학에 열렬하게 헌신하였지만 다메섹 소명 사건을 통해서
[서론]
연구관점 - 성경적 종말론
하나님의 목적은 성경전체에 드러나기 때문에 성경이 지향하는 미래의 방향과 개괄적인 연구에 초점을 둔다. 미래를 향한 성경의 방향이 구원역사의 과정을 통해 발전되어가는 방향으로 종말론을 연구한다.
[제1부 구약의 종말론]
제1장 창조, 타락 그리고 언약
언약 관계”가 가족 관계의 중요한 모델이다.(Ray Anderson)
2) 언약 관계에 나타난 7가지 관계적 특성
(Stuart Maclin, "The Language of Covenant and s Theology of the Family")
(1) 인간은 사회적이며 공동체를 이루고 산다.
(2) 가정과 언약의 기초단위는 쌍(dyad)이다.
(3) 공동체 속에 사는 인간은 화합과 일치 뿐 아니
언약을 다시 세우심(10-11)
(3) 백성이 지켜야 할 언약의 내용(12-26)
(4) 말씀의 기록과 돌판의 기록(27-28)
라. 모세에게 나타난 하나님의 영광(29-35)
내용 해석 : 언약과 은총의 회복
출 34 장은 하나님의 택한 백성들이 하나님 앞에서 말씀을 어기고, 하나님의 주신 언약을 깨트리면서 그들 스스로
3. 하나님의 심판 홍수와 바벨탑
성경에는 "하나님의 진노"라는 관용구가 반복해서 나온다. 이것은 살아계신 하나님이 자기 백성들에게 자신을 알리시는 방법이다. 하나님의 진노를 표현하는 히브리어 단어는 9개나 된다. 구약은 심판에 관한 책이다. 하나님은 거룩하시며 공의로우시기 때문에 하나
Ⅰ. 서론
개혁 신학에서는 오래 전부터 창세기 1:28의 말씀을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인간에 대한 하나님의 축복(blessing)이며, 동시에 인간에게 무엇을 위해서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를 규정해 주시는 명령이라는 뜻에서 `문화 명령`(cultural mandate)으로 이해해 왔다. 사람들이 이 세상에서 아이들을 낳고[生